사이드바 열기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기

 

우선 처음이니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것이 중요할듯 하여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한마디로 정의하긴 쉽지않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마케팅을 여러가지로 달리 정의하고 있지만,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하건 간에 우리는 우선 마케팅의 정의에 포함되는

몇가지 핵심 개념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마케팅의 핵심개념

 

마케팅을 정의하기 위한 핵심개념들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소비자의 만족, 교환, 시장등이라 할수 있는데 이를 자세히 설명을 해보자면

 

 

 

 

 

 

-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마케팅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한다.

인간은 살아가기 위해 음식, 옷, 주택등을 필요로 하는데 뿐만 아니라 인간은 휴식, 교육, 오락등의 서비스에 대해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많은 경우 이같은 기본적인 상품, 서비스의 특정 형태나 상표에 대해 강한 선호를

가지고 있다.

예컨데 어떤 사람은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칼국수를 먹는것을 좋아하며,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코카콜라를 즐겨마신다. 한편 무료함을 달래기위해 바둑이라는 오락을 즐기기도한다.

 

 

 

 

 

인간의 필요는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이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의.식.주, 안전, 소속감, 존경등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데

이같은것들이 결핍되었다고 느낄 때 그사람은 필요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같은 필요들은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생리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존재조건 그 자체에 의해 생겨난다.

소비자가 갖고 있는 필요들을 만족시키수 있는

구제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을 욕구라고 한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음식을 필요로 하며, 햄버거에 대한 욕구보다는 된장찌개에 대한 욕구를 갖고있는 경우가 훨씬 더 일반적이다. 이처럼 욕구는 문화나, 사회에 따라 다르며 학교 기업 가족등의 사회적 제도나 힘에 의해 형성되고 끊임없이 변형되어 간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 될 때 우리는 그것을 수요라 한다.

 

 

 

 

Posted by 보염서
위로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