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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정의 - 시장

보염서 2014. 3. 14. 11:29

마케팅의 정의 - 시장

 

옛날엔 시장이라는 말이나 개념이 동대문시장, 남대문시장같은 물건을 파는 사람과

사는사람이 만나서 교환이 생기는 곳으로 장소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것으로 인식이 되었는데,

 

요 근래에는 시장이 반드시 어떤 장소를 말하는 개념이라기 보다는,

어떤 제품, 서비스의 실제 잠재 구매자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특히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라서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은

TV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할수 있고

 

 

전화, 인터넷을 이용하여 주문을 받을수 있으며 우편을 통해 전달될수도 있다.

 

 

 

 

 그래서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물리적인 만남이 있지 않더라도 교환이 일어날수있다.

시장의 개념이란것은 반드시 동대문시장이나, 남대문시장처럼 전통적인 의미,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한정되어 있는것은 아니다.

 

예컨데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이를 공급할수 있는 능력을 사진 사람들의 사이에

교환이 이루어지는 자금시장이나,

 

 

 

 기부금을 바라는 학교등의 비영리기관과 기부를 하려는 사람들 사이에 교환이 일어나는

기부금시장등도 분명 시장이라는 개념을 활용할수 있는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