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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보염서 2014. 3. 19. 13:25

마케팅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영철학과는 달리 고객의 입장에 서서 기업과 관련된 여러가지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고객위주의 마케팅 관리철학이 마케팅개념이다.

마케팅개념은 기업목표의 달성이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내서 그것을 경쟁자들보다

효과적이고 효울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마케팅개념은 판매개념과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있다.

 

 

 

 

그러나 판매개념이 기존제품의 판매와 촉진활동의 강화를 통해서 매출을 높이며 이윤을 남기려는 생각에 반해

마케팅개념은 시장의 고객들이 가진 욕구를 통합적인 마케팅활동을 통해서 만족시킴으로써 이득을 창조하려는것과 다르다. 마케팅 개념을 경영학으로 채택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고객을 단순히 상품의 판매대상으로보지않고 그들이 상품과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완전하게 해결하여 만족을 할수있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상품기획, 가격결정, 광고, 판매촉진, 유통경로관리등의 모든 활동들이

고객에 초점을 맞추어 일관성있게 통합되며 조정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아직 마캐팅개념이 기업에 도입된 역사가 별로 없기 때문에, 모든기업의 경영활동이 마케팅 개념에 적합하도록 수행되고있는 기업의 예가 별로 없지만

미국의 경우 기업들이 대표적으로 마케팅개념을 실천에 옮기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다고 하는 기업들은 많지만,

그러한 기업들도 내용을 잘 들여다 보면 마케팅개념을 충실하게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같은 기업들도 겉으로 보기에는 마케팅과 관련된 조직및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당ㅁ당의 중역, 제품매니저의 제도가 있으며 마케팅 계획과 마케팅 조사기능등의 형식들은 모두

갖추어져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그들의 활동이 진정으로 시장과 고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느냐고

모든 마케팅 의사결정이 가능한 한 고객 입장에서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에 따른 문제인것이다.

 

최근들어 학자들은 기업이 시장지향적이 되기위해선 고객에 의한 표현된 욕구만을 만족시키는데

안주할것이 아니라 HP나 3M같은 기업들처럼 소비자들 마음에 있으며

소비자 자신도 표현하기 쉽지않은 잠재적인 욕구를 찾아내서

혁신의 기초로 삼는 능동적인 마케팅 지향성을 갖출 팔요가 있다 주장한다